파이프 - 필터 패턴
- 각 단계를 필터 컴포넌트로 캡슐화하여 파이프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패턴이다.
- 서브 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음 서브 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을 반복한다.
메서드
-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때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하는 것이다. 또는 개체의 동작을 의미
클래스
- 공통된 속성과 연산을 갖는 객체의 집합이다.
- 클래스에 속한 각각의 객체를 인스턴스라고 한다.
추상 클래스
- 구체 클래스에서 구현하려는 기능들의 공통점만을 모아 추상화한 클래스이다.
- 인스턴스 생성이 불가능하다.
캡슐화(Encapsulation)
-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을 의미한다.
- 외부 모듈의 변경으로 인한 파급효과가 적다.
- 재사용이 용이하다.
상속(Inheritance)
- 이미 정의된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이다.
럼바우의 분석 기법
- 객체 모델링 : 정보 모델링이라고 하며,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하는 것
- 동적 모델링 : 상태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객체들 간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하는 모델링
- 기능 모델링 : 자료 흐름도를 이용하여 프로세스들 간의 처리 과정을 표현한 모델링
생성 패턴 - 빌더(Builder)
- 인스턴스를 건축 하듯이 조합하여 객체를 생성한다.
- 객체의 생성 과정과 표현 방법을 분리하고 있다.
생성 패턴 - 프로토타입(Prototype)
- 원본 객체를 복제하는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이다.
- 비용이 큰 경우 주로 이용한다.
생성 패턴 - 싱글톤(Singleton)
- 생성된 객체를 어디서든 참조할 수 있지만,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참조할 수는 없다.
- 불필요한 메모리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.
구조 패턴 - 데코레이터(Decorator)
- 객체 간의 결합을 통해 능동적으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패턴이다.
- 객체에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다른 객체들을 덧붙이는 방식으로 구현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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