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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
운영체제(OS:Operating System)의 정의
-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,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의 모임입니다.
- 즉,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한다는건 곧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고, 대표적으로 MAC과 Window, 리눅스가 있습니다.
사용자 |
응용 프로그램 |
유틸리티 |
운영체제 |
하드웨어 |
다음과 같은 순서로 관계가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.
운영체제의 목적
- 운영체제는의 목적에는 처리 능력(Throughput) 향상, 반환 시간(Turn Around Time) 단축, 사용 가능도(Availability) 향상, 신뢰도(Reliability) 향상 등이 있습니다. 다음과 같은 기준은 운영체제의 성능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겠습니다.
- 처리능력 : 일정 시간내에 시스템이 처리하는 일의 양
- 반환시간 : 시스템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
- 사용 가능도 :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돋
- 신뢰도 :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
운영체제의 기능
- 프로세서, 기억장치(Ram), 입출력장치, 파일 및 정보 등의 자원을 관리한다.
- 자원의 스케줄링 기능을 제공 및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.
- 데이터를 관리하고, 데이터 및 자원의 공유 기능을 제공한다.
- 시스템의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하고 자원 보호 기능을 제공, 가상 계산기 기능을 제공한다.
운영체제의 운용 기법
- 실시간 처리 시스템 : 처리할 데이터가 생겨날 때마다 바로 처리하는 방식
- 분산 처리 시스템 : 지역적으로 분산된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작업을 분담하여 처리하는 방식
-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: 한 개의 CPU로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!!(multi - Progamming)
- 다중 처리 시스템 : 하나의 컴퓨터에 여러 개의 CPU를 설치하여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방식!!(mulit - Processing)
- 임베디드 시스템 : 마이크로프로세서에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으용 프로그램을 탑재하여 컴퓨터의 기능을 수행하는 방식
- 시분할 시스템 : 여러 명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컴퓨터가 사용닫들의 프로그램을 번갈아 가며 처리해 줌으로써 각 사용자에게 독립된 컴퓨터를 사용하는 느낌을 번갈아 주는 방식으로, 라운드 로빈방식
- 다중 프로그래밍 방식과 결합하여 모든 작업이 동시에 진행되는 것처럼 대화식 처리가 가능하다.
운영체제 운용 기법의 발달 과정
- 1세대 : 일괄 처리 시스템
- 2세대 : 다중 프로그래밍, 다중 처리 시스템, 시분할 시스템, 실시간 처리 시스템
- 3세대 : 다중 모드
- 4세대 : 분산 처리 시스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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