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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영체제(Operating System)의 목적/정의
- 응용 프로그램이 컴퓨터의 하드웨어 자원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이다.
운영체제는 기본적으로 자원 관리자이다.
- 1) 하드웨어 : 프로세서, 메모리, 입출력장치, 통신장치
- 2) 소프트웨어 : 응용 프로그램, 스레드, 프로세스
//사용자는 동작을 요청하면, 운영체제는 그에 맞는 결과를 보장하도록 HW와 SW를 조작한다.
//또한 "응용 프로그램"이나 "가상머신"과 같은 SW도 관리하다. 운영체제의 핵심 구성 요소를 담은 SW를
"커널"이라고 한다.
(커널 : 하드웨어 제어 역할 및 쉘에서 요청한 명령어를 실행하는 역할.)
1940년
- 초기의 컴퓨터는 운영체제를 포함하지 못했다.
ex) Eniac
1950년
- 1)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수행했다.
- 2) 단일 스트림 배치 처리 시스템
- 3) 작업 사이의 이동을 원활하게 하는 기술 사용
- 4)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제어했다.
ex) IBM 701
1960년
- 1) 배치 처리 시스템
- 2) 시분할 시스템 - 실시간 시스템을 지원
- 3) 대화식 사용자(사용자와 시스템과의 상호작용)
- 4) 한 번에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멀티프로그래밍
- 5) IBM System/360(CTSS, TSS, CP/CMS)
- 6) 교착상태의 문제가 발생
- 7) 최초로 프로세스 용어 사용
1970년
- 1) 멀티 모드 멀티프로그래밍 시스템 = 개인 PC, 시분할, 실시간, 배치처리
- 2) TCP/IP 통신 표준 활성화(이더넷 -> 근거리 통신망)
- 3) 운영체제가 너트워크와 보안을 아우루는 수준 발전
1980년
- 1) 개인용 컴퓨터와 워크 스테이션의 시대
- - 마이크로프로세서, SW발전
- - GUI의 등장
- 2) 네트워크 기술 발전
- 3) SW공학 분야의 발전
인터넷과 월드 와이드 웹의 역사
ARPA(Advanced Research Project Agency)
- 네트워크 일부가 고장나도 나머지 부분은 다른 경로로 전송
- (인터넷 시조, 쉬운 통신, 통제 없음)
- (TCP/IP 프로토콜) - 오류 없는 전송 보장
- (상업용 목적으로 활용) - 대역폭 증가, 하드웨어, 통신 비용 감소
World wide web(WWW)
- 사용자는 모든 주제에 대해 멀티미디어 기반 문서 조회
- 하이퍼링크 기반으로 문서 공유 방법 개발
1990년
- 1)하드웨어 성능 발전
- 2) WWW의 탄생으로 분산 컴퓨팅의 증가
- - 개인 컴퓨터간에도 분산 컴퓨팅이 일반적
- - 컴퓨터 처리 속도 증가 => 네트워크 속도가 못 따라가는 한계가 존재
- 3) 마이크로소프트의 성장
- 4) 객체 기술
- 5) 오픈 소스 운동
2000년
- 1) 미들웨어 : 네트워크를 통해 독립적인 프로그램을 서로 연결하는 SW
- 2) 웹 서비스 : 분산 컴퓨팅
- 3) 멀티 프로세스와 네트워크 아키텍처
- 4) 고도 병렬성 : 여러 독립적인 계산으로 병렬 수행
- 5) 운영체제 인터페이스 표준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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